최근에 당뇨로 고생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식단 조절을 해도 좀처럼 개선이 안되는 가운데,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중남미 과일 아보카도가 당뇨병의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혈당 조절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보카도는 어떤 과일 ?
아보카도를 채소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아보카도는과일의 일종입니다.
주된 원산지는 멕시코를 비롯한 중남미 지역. 멕시코에서는 연중 재배 및 수출이 가능하며, 현지 도매시장에서는 가격이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한국 기준 1-3월 경에는 주로 멕시코, 미국, 콜롬비아, 뉴질랜드, 칠레에서 아보카도가 수입되며, 4월 초순부터는 페루산 아보카도 물량이 공급되기 시작하여 9월 경까지 이어집니다.
8-9월 이후에는 뉴질랜드 및 페루산 아보카도가 주로 수입된다고 합니다.
우리 식탁에 올라오는 아보카도는 거의 외국산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보카도 당뇨병에 효과
아보카도에는 어떠한 효능이 있을까?
여성이 매일 아보카도 50g을 섭취하면 당뇨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멕시코 국립공중보건연구소 연구팀은 국민 건강 및 영양 조사에 참여한 20세 이상 성인 2만5640명을 대상으로 아보카도 섭취와 당뇨병 유병률 사이 연관성을 알아봤다.
남성은 하루 평균 34.7g, 여성은 29.8g의 아보카도를 섭취했다.
표준 아보카도 1회 섭취량은 중간 크기의 아보카도의 3분의 1이었다.
연구 결과, 아보카도를 섭취한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당뇨병 위험이 11% 감소했다.
또한 이들은 인슐린 감수성이 개선돼 당화혈색소도 유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당뇨병 위험 감소는 연령, 교육 수준, 체중 및 신체 활동과 같은 요인을 고려했을 때에도 관찰됐다.
반면, 남성 참가자에게서 비슷한 연관성이 발견되지 않았다.
이는 참가한 여성보다 남성의 흡연 비율이 더 높았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흡연자는 니코틴에 노출되면 인슐린의 효과가 떨어져 당뇨병 위험이 높다.
연구팀은 “아보카도와 당뇨병 위험이 어떻게 관련되는지와 아보카도 섭취의 장기적인 영향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아보카도는 HDL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LDL 콜레스테롤은 낮추는 단일불포화 지방산의 훌륭한 영양 공급원이다.
아보카도에 풍부한 비타민·미네랄·식이섬유가 모두 심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영양소다.
아보카도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 건강에 이로우며 포만감을 줘 건강 체중 유지에도 효과적이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 받고 있다.
출처: ‘미국영양및식이요법학회지(Journal of the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
마무리
지금까지 아보카도 당뇨병 위험 낮춰, 혈당조절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알아봤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글 ↓↓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좋아요 ♥♥
한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인도 좋아요 부탁 합니다 ~ 마음껏 눌러 주세요)
다른 포스팅으로 인사 드리겠습니다^^